중소 출판사 약진…베스트셀러 1~4위 차지

입력 2015-06-16 21:22  

교보문고 올 상반기 분석…인문학, 소설 제치고 점유율 1위


[ 박상익 기자 ] 중국 출판기획자 웨이슈잉이 쓴 책 하버드 새벽 4시 반(라이스메이커)은 지난해 12월 국내에 출간되기 전까지 우여곡절을 겪었다. 중견 출판사 다섯 곳의 문을 두드렸지만 선택받지 못하다 1인 출판사를 운영하는 민영범 라이스메이커 대표의 눈에 들어왔다. 민 대표는 20대 젊은이의 공감을 살 만한 책이라고 판단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책은 18만부 이상 팔리며 교보문고 2015년 상반기 베스트셀러 종합 4위를 기록했다.

한국에 ‘아들러 심리학’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상반기 종합 1위를 차지한 기시미 이치로의 미움받을 용기(인플루엔셜)도 지난해부터 책을 내기 시작한 신생 출판사 작품이다. 출판사는 책 내용의 5분의 1이 담긴 샘플북을 서울 명동 거리에서 나눠주는 등 독자에게 직접 다가서는 전략을 선택했다. 출판사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저자가 “신선하고 열정적인 홍보 방식에 감명받았다”고 감탄했을 정도다.

교보문고가 16일 발표한 상반기 베스트셀러 분석 자료에 醯8?가장 주목할 만한 상반기 출판 키워드는 중소 출판사와 신인 저자들의 약진이다. 종합 2위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낸 한빛비즈, 컬러링북이라는 새 유행을 만들어낸 비밀의 정원을 펴낸 클출판사 모두 지난해 매출 순위 100위권 밖의 중소형 출판사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전통을 자랑하는 출판사들은 여전히 베스트셀러를 내고 있지만 탄탄한 기획력을 내세운 신생 출판사들이 가장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

중소형 출판사들은 또 서점가에 인문학 붐을 일으켰다.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100위 안에 자리 잡은 인문서는 14종이다. 판매 권수에 따른 점유율은 7.6%로 중고생 학습서를 제외한 일반 단행본 분야에서 처음으로 소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김정운 여러가지문제연구소장의 에디톨로지(21세기북스), 철학자 강신주 씨의 감정수업(민음사) 등 인기 저자의 책뿐만 아니라 기시미 이치로, 채사장 같은 새로운 저자도 베스트셀러 순위에 고루 이름을 올렸다.

백원근 책과사회연구소 대표는 “기존 출판사보다 몸집이 가벼운 중소형 출판사는 독자 친화적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며 “독자 취향에 맞는 콘텐츠와 감성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만나 인기를 끌었다”고 설명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4개월만에 수익률 100% 기록한 투자 고수들의 열전!! (6/19일 마감)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